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비용, 국비지원 방법?
요즘 4050 중년분들이라면 자녀가 장성하고나서나 은퇴후에 경제활동을 어떤 식으로 해야할지 고민을 많이들 하신다. 그래서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40대 50대분들에게 많이 권장드리는 자격증이다. 요양보호사 자격증만 있으면 바로 근무를 요양보호사로써 할 수가 있다. 그럼 국비지원으로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과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에 드는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이란?
요양보호사는 신체활동이 불편하신 분들이나 나이가 많으신 고령 어르신분들의 보통적인 가사활동과 일상적인 신체활동을 지원하고 보조해주는 사람을 말한다.
복지국가와 고령사회의 진입으로 들어간 우리나라는 이제 위의 분들을 돕기위해서 요양보호사를 찾는 사람들이 시간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어서 차기 유망업종이라고도 할 수 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수요가 많은 요양보호사로 근무가 가능하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교육기관이 국가에서 지정된 곳이어야 하며, 정해진 시간을 이수한 뒤에 실습을 본격적으로 한 뒤에 국가시험을 국시원에서 시행되는 시험에 합격하면 바로 자격증을 얻을 수가 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우선 정부가 지정하고 있는 교육기관에서 총 2백40시간이상의 표준교육과정을 거치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만약 물리치료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와 같은 자격증을 이미 가지고 있다면 최대 50시간에서 최소 40시간 정도만 이수를 하면 시험을 볼 수가 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교육시간]
- 이론강의 80시간
- 실습시간 80시간
- (노인요양시설 40시간, 재가노인복지시설 40시간)을 포함한 현장실습 80시간
위의 요양보호사 자격증 교육시간까지 마무리하면 국시원에서 주최하는 시험에 합격을 하면 바로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시험은 실기시험과 필기시험이 있으며, 실기시험 45문제와 요양보호론 필기 45문제를 1시간 30분동안 풀고, 필기시험 60% 이상, 필기시험 60% 이상 점수를 올리면 바로 합격을 할 수가 있다.
요양보호사 국비지원(비용 및 무료?)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대상자격이 된다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직업훈련포털 HRD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서 국비지원을 받아볼 수 있다.
[직업훈련포털]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소지하고 있다면 요양보호사를 직업훈련포털에서 검색하여 국비지원대상 훈련과정과 교육기관을 아래 이미지와 같이 찾아 볼 수 있다.
위의 이미지처럼 요양보호사의 검색결과에서 취득과정과 함께 교육일정과 자비부담액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대전, 경기, 충북, 전북, 부평, 부천, 경기, 청주, 세종, 제주, 천안, 수원, 안양, 일산, 안산, 광명, 평택, 속초, 강릉, 김포, 화성, 김해, 파주, 화성, 양산, 창원, 여수, 전주 등 각각 여러분이 주거하는 지역에있는 요양보호사 국비지원기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훈련참여 유형에 따라서 자비부담액수가 다르다. 국민취업제도 유형중에서 저소득층일 경우에는 훈련비용이 무료가 될 수 있고, 일반 훈련생도 일정 자기부담액을 납부하기도 하고, 무료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