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연봉 실수령액표, 나는 얼마를 받을까?
안녕하세요, 오늘의 소식입니다. 주위에 직장을 다니는 지인들이나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근무한 년수나 다른 실적 등에 차등을 두어서 연봉이 새로운 해에 오르지 않을까에 대한 기대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2022년이 되어서 달라진 연봉 실수령액과 최저임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실수령액이란?
노동을 하는 기업이나 작업장, 상황에 따라 각각 조금씩 다르겠지만 4대보험에 가입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여러가지 비용과 각종 세금을 미리 제외하고 통장으로 실질적으로 이체가 되어 들어오는 돈을 바로 실수령액이라고 합니다.
연봉자체가 큰 금액이라고 하더라도 제외대는 액수가 많다면 50%에서 조금 더 받는 정도라고하는데, 어떻게 이렇게 크게 줄어드는지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천만원대 급여
12개월은 1년이니 1달에 최대 160만원에서 최소 80만언 정도를 받게되는 부분으로 아래 그림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는 업종이거나 사회초년생일 때에 해당이 될 것 같습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연봉을 1천9백만원 정도로 받기로 되어있다면 실질적으로 한달에 지급받는 것은 144만원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1천2백만원일 때에는 따로 소득세가 없기때문에 몇만원부터 몇천원까지는 더 지급을 받습니다. 이후부터는 세율이 6%정도 부과가 됩니다.
이천만원대 월급
일반적으로 4대보험에 들어가면서 평범한 직장에 입사를 처음하게 되면 아래 표와 같은 구간을 보시면 됩니다.
요즘 드라마, 온라인 영상매체나 SNS 소셜미디어를 보시면 아직 사회경험이 없는 분들이나 나이가 어린 취업 전의 친구들이 최소한 3천5백은 받아야지 생활을 할 수가 있다고 말을 하는 것을 들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제가 보기에는 지금 일반적으로 위에 그림에 보이는 소득구간이 가장 많은 사람들이 분포해있고, 2천9백만원의 연봉이라고 적혀있지만 실질적으로는 217만원 정도를 지급받습니다.
3천만원대 월급
이제부터는 어느정도 직장 내에서 연차가 있거나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대기업에서 일하고 있어야 하는 구간을 다음 사진 표에서 볼 수 있습니다.
3으로 앞자리가 변경되지만 아직은 실수령액의 숫자가 2라는 것을 위의 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 숫자에 조금 밝은 눈을 가지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수령하는 액수가 증가할 수록 세율도 같이 상승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마만큼 공제금액이 차츰 늘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4천만원
아래부터는 사실상 업무의 강도도 생각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지만, 돈을 많이 받기 때문에 생활 씀씀이도 어느정도 여유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회사에서는 당연히 고수익을 받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것을 요구하게 되고, 그렇게 일의 강도가 높아질 수록 자기관리도 철저히 해야합니다.
위 그림에서 4천9백만원을 보시면 아직까지는 앞자리에 한자리수가 조금 낮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천만원
저에게는 사실 아래의 표와는 상관이 없지만 높은 꿈을 앞으로 꾸고 있는 분들이나 전문직에 이제 막 취업에 성공하셨거나, 대기업 이상의 직장에서 근로를 하셨다면 다음과 같은 높은 초봉을 받게 됩니다.
위처럼 앞자리 숫자가 5로 변경되었고, 매달 받는 돈도 4백만원 이상을 쭉 받을 수가 있네요.
하지만 총공제액이 80만원에 근접한 것을 5천9백만원에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6천만원
이제부터는 대한민국의 인구 중에서 상위 10%에 포함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거의 5백만원의 월급여를 받으면 생활하는 데에 큰 변화가 있고, 주변 가족들 또한 라이프스타일이 다른 분들보다는 좀 더 여유롭지 않을까 싶습니다.
7천만원
아래 표를 보시면 이 분들은 매월 100만원 이상의 세금을 내고 있으며, 달리보면 한 사람의 월급에도 해당하는 액수를 세금으로 낸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전문직 서비스직 중에서도 상위소득군이거나 기업의 임원급이 해당이 될 것 같습니다.
8천만원
오랜 직장생활을 하고 은퇴이전에 이직을 한 간부이거나 직장에 다니고 계시다가 이제는 은퇴를 준비하는 이사나 임원이 될 것 같습니다.
서비스 직종에서도 1%가 안되는 부류에 속하며 2년정도의 일을 하게 되면, 1억을 통장에 모을 수 있을 수도 있는 그런 수준이라고 보면 됩니다.
9천만원
아래 사진에서부터는 너무 높은 세율 때문에 조금 의아한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듣고 보고 한 이야기들이 있어서 납득이 어느정도 가긴합니다.
위의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9천9백만원의 경우에는 매월 1백80만원정도가 공제됩니다.
1억원
고액을 지급받는 대망의 1억대 분들인데요.
기업들 중에서도 메이저라고 불리는 소수의 전문직이나 아주 높은 자리에 계시는 분들이 포함이 될 것 같습니다.
위의 표에서 앞자리가 6으로 바뀐 것을 보니 저를 기준으로 해서는 여기에 반만 받아도 상당히 좋은 인생을 살 것 같은데,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 주식은 미래를 위한 불로소득이 되어야지, 라는 생각으로
2022년 최저시급
각종 사태로 인해서 정규직의 일을 하기 어려줘지면서 파트타임이 늘어나고 있기는 하지만 현재 2022년 최저시급은 9,160원입니다.
제가 고등학교를 다닐 때만해도 신문지를 배달하게 되면 1시간에 1800원에서 2200원을 받았던 것 같은데, 그때와 비교해보면 얼마나 오른지 모르겠네요.
알바를 기준으로 주5일 하루 8시간을 일한다고 가정을 했을 때 총 209시간을 셀 수 있습니다. 여기에 최저시급을 산정하면, 그 결과 월급을 191만원 정도로 지급받을 수가 있네요.
열심히 만든 표들이나 한번 살짝 보시고 혹시나 틀린부분이 있다면 아래 댓글에 적어주시면 정정해보겠습니다.
'Free Board'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차 유류세 환급 대상자 조회 보조금 혜택 (0) | 2022.03.05 |
---|---|
휴일 약국 찾기 일요일 약국 영업시간, 24시 약국 조회 (0) | 2022.03.05 |
2022년 전기차 충전비용 인상 의무보유 개정 (0) | 2022.03.04 |
2022년 기초연금수급자격 재산기준 기초노령연금 금액 (0) | 2022.03.04 |
목감기 빨리낫는법 코로나 목감기 증상 차이 (0) | 2022.03.02 |